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돌봄사전

HOME 정보 돌봄사전 프린트하기

치매는 기억력을 비롯한 인지기능저하뿐 아니라 망상, 수면장애 등 다양한 행동문제를 일으킵니다. 때문에 치매환자를 돌보는 것은 정신적, 신체적으로도 어렵고 가족들의 사회생활을 제약하여 경제적인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의 주변에 누군가 치매환자를 돌보는 분이 있다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방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도와주세요
지속적으로 연락하세요
간단한 내용이라도 카드, 전화, 편지, 이메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속적인 연락을 취해보세요. 반응이 없더라도 계속 연락을 하세요. 치매환자와 그 가족은 당신을 기억하고 큰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환자가 편안한 시간에 자주 방문하세요
환자가 편안한 시간을 이용해 방문하세요. 급작스런 방문보다 미리 방문해도 되는지를 확인하고 방문하세요. 한번 길게 방문하는 것 보다 짧은 시간 동안 자주 방문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경청하고 공감을 표시하세요
치매가족의 이야기를 들어주세요. 이야기를 끝까지 경청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문제의 해결책은 없어도 무방합니다. 같이 공감하고 고민하는 것으로 족합니다. 따지거나 잘못을 지적해서 교정하려는 자세보다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자세가 바람직합니다.
도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막연하게 앞으로 큰 도움을 주겠다든지 도움이 필요하면 무엇이든지 들어주겠다는 식의 도움은 실제적이지 않습니다. 한 달에 한번 환자의 병원에 함께 가겠다든지, 일주일에 한번 목욕하는 것을 돕겠다는 식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됩니다.
작은 도움도 큰 힘이 됩니다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고 도움을 포기하거나 미안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의 따뜻한 말 한마디, 가족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와 같은 작은 일도 가족들에게는 커다란 도움이 됩니다.
가족에게 쉴 시간을 주세요
치매환자를 돌보느라 자신의 시간을 갖지 못한 치매가족에게 쉴 시간을 주세요. 장기간의 휴가를 갈 수 있는 시간도 좋고 치매가족 모임의 참석을 위한 반나절의 외출도 좋습니다. 자기 자신을 위해서 쇼핑도 하고 간단한 취미생활을 지속하거나 친구를 만나는 것도 당연히 허용해야 합니다. 집에서 나가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에도 집에서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주세요.
가족모두가 도움이 필요합니다
치매환자를 직접 돌보는 가족 뿐 아니라 함께 살고 있는 모든 가족은 직접적으로 치매환자로 인한 영향을 받습니다. 환자의 병을 이해하지 못하는 일부 가족 구성원들은 쉽게 흥분하기도 하고 여타 가족들과 갈등을 겪기도 합니다. 치매환자의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도움 되는 정보를 전달해 주세요
치매에 관한 의학정보나 간호정보를 수집하거나 메모해서 전달해주세요. 또 환자와 가족이 이용할 수 있는 치매관련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가족에게 전달해 주세요.
참여하세요
치매는 개인이나 가정의 문제일 뿐 아니라 사회적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 모두의 힘을 모아 극복해야 합니다. 당신이 치매환자 가족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족의 마음을 이해합시다
치매환자 가족을 돕기 위해서는 먼저 가족들의 심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치매환자 가족들은 다음과 같은 심리를 느끼고 있습니다.
  • 무기력과 우울증

    만성적인 치매 환자를 돌보다 보면 '과연 이런 고통이 끝이 있을까? 내가 한다고 뭐가 달라질까?' 등의 나약한 마음과 모든 것을 체념해 버리고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쉽게 우울해지고 의욕이 없어지며 불면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 죄책감

    환자에게 화를 냈다든지 환자를 요양시설에 보내야 할 때 흔히 가족들은 죄책감을 느끼게 됩니다. 죄책감을 갖는 것이 항상 나쁘지만은 않지만, 당사자가 그런 자신의 감정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때, 치료나 미래를 위한 어떤 결정을 내리거나 환자를 위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칫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소외감

    누구와 같이 있음에도 혼자인 것 같은 느낌을 종종 가지게 됩니다. 자신과 얘기를 나누고 자신의 입장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이 없다고 여겨지고 환자 간호에만 매달리다 보니 자신과 세상이 동떨어져 낙오되어가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 분노

    '왜 하필이면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되었는가!' 하는 심정이 있을 수도 있고, 몸이 피곤할 때, 또는 가족 중 누구도 나에 대해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화가 날 수 있습니다.

본문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자료 다운을 클릭해 주세요.
제목 : 치매가족과의 의사소통 기법/ 저자 : 전남대학교 간호학과 김정선 교수

자료 다운로드

상단으로 바로가기 확대하기 축소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