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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화된 치매상담 서비스

치매관련 기관에 다년간 근무한 치매 전담 상담사들이 일정기간 치매전문 교육․훈련을 받고, 표준화된 상담교재 및 자료 활용으로 24시간, 365일 치매전문 상담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치매환자와 가족이 가장 궁금해 하는 질문은?

정보 상담
치매 예방, 지금 준비하세요.
  • 요즘 깜빡깜빡 건망증이 심해졌는데 치매인가요?
  • 치매에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치매 검사를 받으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돌봄 상담
치매 환자를 어떻게 돌봐야 할지 모르시겠다구요?
  • 어머니가 치매진단을 받으셨는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나이 드신 어머니가 치매 아버지를 모시고 계신데, 너무 힘들어 하십니다.
  • 치매어머니가 통장에서 돈을 빼간다고 딸인 저를 의심합니다.
치매어르신을 돌보기 너무 지치고 힘들어요.
  • 집을 잃어버려 겨우 찾았는데, 또 이런 일이 일어날까봐 두렵습니다.
  • 치매환자를 돌보느라 꼼짝 못하고 집에만 있으려니 우울하고 만사 귀찮아져요.
  • 집에서 모시기 너무 지치고 힘든데, 요양원에 모셔도 되나요?

집중사례관리

복합적 어려움을 가진 치매환자 및 보호자 등에 대하여 일회성 전화 상담의 서비스의 한계를 보완하여 연속적, 지지적 상담 지원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위기 상황 파악 및 조호 부담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1회 상담으로 미흡한 경우, 담당 상담사 지정 1:1 관리
정기·수시 아웃바운드를 통하여 환자, 가족 지원 및 지지

자원연계

지역사회의 보건-복지 자원(무료, 유료) 관련 정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의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함으로써 내담자가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자원연계 내용
  • 보건의료 서비스연계: 보건소 치매조기검진, 치매치료비, 인지재활프로그램
  • 장기요양 서비스: 장기요양보험(등급판정), 방문요양
  • 복지·여가 서비스 연계: 말벗, 도시락 배달, 가스차단, 기저귀 지원
  • 교육 연계 : 가족교육
  • 후원물품 자원 연계 등

‘헤아림’ 가족자조모임지지

치매상담콜센터 전담 상담사 – 치매파트너가 치매가족자조모임 참여 가족을 응원하고 가족의 정기적인 상담, 치매정보제공, 사례관리로 가족의 부양부담을 경감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헤아림’자조모임 참석자 아웃바운드 관리
  • 지역담당자 지정, 안부․정서적 지지․유익한 정보 제공 등
환자가족 ‘ 헤아림’ 강사양성교육 지원
  • 광역치매센터별 신청, 지원
  • 교육대상 : 보건소, 국․공립노인병원, 복지관 등 치매업무 관련 종사자
  • 교육시간 : 1일 6시간(1, 2파트, 각각 3시간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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