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돌봄사전

HOME 정보 돌봄사전 프린트하기

치매에 대해 가능한 많이 알아야 합니다.
치매가 무언지 그리고 어떻게 환자를 돌보아야 하는지 많이 알아야 치매가 환자에 어떤 영향을 주고 어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를 가족 구성원, 친구, 함께 일하는 분 등 가까운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이 환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매로 인해 환자의 능력이 점점 감소한다는 것을 받아들입니다.
치매는 시간에 따라 진행합니다. 따라서 환자는 점점 변해갑니다. 이런 변화를 인정해야 환자에게 현실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참을성은 치매를 돌보는 사람이 가져야 하는 근본적인 미덕 중 하나입니다.
치매 환자도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많은 것은 못하더라도 작은 일은 할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말기에도 감정은 지속됩니다. 치매환자가 무시되고 방치되어서는 안 되는 이유입니다. 할 수 있는 것이 있을 때 최대한 즐길 수 있도록 하세요. 시간은 되돌려지지 않습니다.
당신의 감정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치매 가족들은 최초 진단 후 분노, 거부, 당황, 좌절, 두려움, 슬픔, 죄책감 같은 다양한 느낌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런 감정은 매우 흔하고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도 치매환자를 돌보다 보면 당혹, 분노, 슬픔 등 여러 가지 감정들이 생깁니다. 책임, 봉사, 희생이 만능은 아닙니다.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하십시오.
잘 찾아보면 주변에는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역사회 서비스 기관들이 있습니다. 다른 가족과 친구들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슷한 경험을 하고 있는 가족들과 모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 확대하기 축소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