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게시판뷰
방문 작업치료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11-22 조회 40078

방문 작업치료

 

용인시치매예방관리센터 인지재활팀

 

박순영

 

 - 센터 셋팅 배경 및 현황 (용인시치매예방관리센터 센터 및 가정방문 작업치료)  

2010 1 : 작업치료사 채용  

2010 1 ~ 현재 : 센터 및 가정방문 작업치료 시행  

              (맞춤형 활동프로그램, 시간차회상기법, 컴퓨터 인지재활, 집단인지재활)  

2010 6 : 복합인지재활 프로그램 개발  

2010 7 ~ 현재 : 복합인지재활 프로그램 추가 시행  

2011 6 : 삼성전자() 반도체사업부 협약 (방문인지재활 사업) 

2011 11 : 치매환자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활동 책 개발 중 

             : 회상요법을 적용한 작업치료 프로그램 개발 중
 

- 가정방문 작업치료 대상, 목적, 방법, 결과  

대상 

병원이나 요양시설에 입소하고 있는 중증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작업치료적 접근 외에 지역사회에서 생활하고 있는 경도.중등도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정방문 작업치료는 치매환자 뿐만 아니라, 보호자(보호자 교육, 환경 수정)에게도 접근하고 있습니다. 

목적 

기관 작업치료의 경우 저하된 특정 기능을 집중적으로 훈련,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 등의 여러 장점이 있는 반면 치료 내용이나 효과가 실제 치매환자가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정에서의 일반화에서 다소 어려움을 보입니다. 치매환자를 위한 가정방문 작업치료는 작업치료사가 환자의 가정을 방문해 치료함으로써 가정 내 일상생활에서 치매환자의 독립성과 안전성을 증진시키며 사회적으로 적절한 행동을 촉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가정은 치매환자가 늘 생활하는 장소이며 응용 동작이나 지역사회 적응능력의 연습장소입니다. 늘 생활하는 익숙한 환경에서 반복적인 연습을 함으로써 실제 생활에서 자신감을 획득하고 적절하면서도 한층 더 적극적인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방법
   

맞춤형 활동 프로그램(Tailored activity program) - 치매환자의 대표적인 문제점은 환각, 환청, 망상, 반복행동 등 정신행동증상입니다. 치매환자에게 규칙적인 작업 활동을 제공하면 이런 정신행동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TAP는 작업치료사가 환자가 규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활동을 처방하고 그것을 의미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보호자교육을 시킵니다 

컴퓨터인지재활(COMCOG) -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치매환자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COMCOG는 기억력 10, 집중력 10개의 세부프로그램이 있으며, 작업치료사는 치매환자의 인지수준에 맞게 세부프로그램을 설정(프로그램 선정, 수행 시간, 수행 난이도, 성취도 등)하여 제공합니다. 

시간차회상기법(Spaced retrieval training) - 시간차회상기법은 제시된 정보의 회상 간격을 점차 늘려가면서 반복적으로 회상시킴으로써 학습과 정보의 저장을 촉진하는 기법입니다. 

환경수정 및 보호자 교육 - 치매환자 그리고 그 보호자는 각각 다른 생활환경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같은 치매여도 보이는 행동 양상은 환자 개개인마다 모두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에 따른 조호에 전략 및 환경도 개인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합니다. 작업치료사는 초기 평가 때 치매환자의 환경을 평가하고 치매환자에게 인지적 혼란을 주거나 위험함이 발견되는 환경을 수정합니다. 또한 보호자에게 환자에 대한 정보 및 그에 따른 보호자의 역할에 대한 교육을 하여 치매환자의 문제행동에 따른 이해도를 높이고 치매환자의 작업에 대한 일반화를 돕습니다.  

활동 처방 - 가정방문 작업치료가 종료 된 후 지속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활동을 처방하고 그 활동을 규칙적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스케쥴화 하여 제공합니다.
 

- 가정방문 작업치료 적용 

가정방문 작업치료는 치료 전 표준화된 여러 평가도구(인지기능, 문제행동, 보호자 부담도 등)로 초기 평가를 한 후 평가 결과에 따라 치매환자에게 적합한 치료 프로그램이 제공됩니다. 대부분 12회기로 회기당 1시간 수행합니다. 가정방문 작업치료가 끝나면 초기와 동일한 평가로 후기 평가가 진행되며 그에 따라 차후 관리가 들어갑니다.
 

2010년도 22명의 치매환자에게 가정방문 작업치료를 수행하였을 때 인지기능, 보호자 부담도 등에서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 치료사로써 느낀 점 및 제언 (가정방문 작업치료의 장단점, 기대와 전망) 

많은 치매환자가 여러 기능의 저하로 집안에서 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작업치료사가 가정방문 작업치료를 제공한다면 치매환자의 증상 완화는 물론 가족의 부담 경감, 중재 일반화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로 용인시치매예방관리센터에서 가정방문 작업치료를 수행한 결과 치매환자의 인지기능 및 문제행동, 보호자의 조호에 대한 부담감 등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만족도 또한 굉장히 높았습니다. 하지만 가정방문 작업치료를 원하시는 분들의 수요에 비해 작업치료사의 공급이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가정방문 작업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고 여러 치매환자와 보호자가 가정방문 작업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고용을 높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참고문헌 

서울시광역치매센터. 인지건강센터 프로그램 매뉴얼. 2008. 서울시광역치매센터. 

Laura N. Gitlin, PhD, Mary A. Corcoran, PhD, OTR/L, FAOTA. Occupational Therapy and Dementia Care(the home environmental skill-building program for individuals and families). 2005. AOTA PRESS. 

맥스메디카. COMCOG 프로그램 매뉴얼. 맥스메디카.

목록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