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돌봄사전

HOME 정보 돌봄사전 프린트하기

낙상 복지용구

치매환자는 눈으로 보고 공간의 방향과 거리, 위치를 구분하는 시공간 개념과 판단력, 균형능력 등의 감소로 인하여 보행에도 어려움을 호소하게 됩니다. 특히 시공간 개념과 판단력, 균형능력 및 보행능력의 감소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감소로 이어져 신체손상과 같은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낙상의 위험요인
내적요인
- 연령증가, 낙상경험, 균형손상, 근력약화, 보행속도 감소 등이 관련 있습니다. 이외에도 연령변화에 따른 심혈관계, 신경계, 근골격계, 배설계 등 다양한 신체기관의 생리적 요소 변화와 만성질환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 너무 낮거나 높은 침대, 의자, 화장실 변기, 흐린 조명, 양탄자, 미끄럽거나 젖은 마룻바닥, 난간이 없는 계단 등이 원인이 됩니다.
- 난간이 내려져 있는 줄을 모르고 의지하다가 침대에서 낙상할 수 도 있습니다.
- 보조기기의 규격이 사용자에게 맞지 않는 경우에도 위험합니다.
낙상예방에 도움이 되는 보조도구
미끄럼 방지 양말
체중이 실리는 발바닥부위에 미끄럼 방지 돌기를 부착한 양말을 착용하면 앉은 자세에서 일어나거나 걷을 때 안정성을 제공하여 미끄러짐을 예방합니다.
그림 - 미끄럼방지 양말

<그림> 미끄럼방지 양말

보행 안전벨트
허리에 안전벨트를 사용하면 최대한 허리를 펴서 바른 자세로 걷는데 도움이 되고 도움이 필요한 경우 보호자가 쉽게 잡을 수 있는 손잡이가 부착되어 이동하거나 걸을 때 안전성을 제공합니다.
그림 - 보행 안전벨트

<그림> 보행 안전벨트

침대 옆에 부착한 안전판
침대 옆에 난간을 부착하면 침대에서 자세를 변경하거나 이동할 때 지지할 곳을 제공하고 보호자의 이동 보조 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림 - 침대 옆에 부착한 안전판

<그림> 침대 옆에 부착한 안전판

의자차에 부착한 안전벨트
의자차에 안전벨트를 부착하면 고르지 못한 지면을 이동하거나 의자차에 타고 내릴 때 몸통을 지지하여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그림 - 의자차에 부착된 안전벨트

<그림> 의자차에 부착된 안전벨트

침대 캐디(Bed caddie)
침대에서 자세를 변경하거나 침대에서 바닥으로 내려올 때 안전성을 제공하여 도움이 됩니다.
그림 - 침대 캐디(Bed caddie)

<그림> 침대 캐디(Bed caddie)

낙상감지기
낙상한 경우 낙상감지 센서가 감지하여 보호자에게 빠르게 위험을 알릴 수 있습니다.
그림 - 낙상 감지기

<그림> 낙상 감지기

< 참고자료 >

Assistive technology-devices to help with every living(2015). www.alzheimers.org.uk

Chai, K. J. (2010). A literature review a program of intervention for prevention of falling in the patients with dementia. The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for the Aged and Dementia, 4(2), 27-34.

Steve, B., & Tahir, I. (2012). Assistive technology as a means of supporting people with dementia: a review. Housing Learning and Improvement Network, 24(7), 1-17.

Assistive Technology for Person with Dementia: Alzheimer`s Association Green-Field Library(2016).http://www.alz.org

http://www.aztap.org

www.housinglin.org.uk

이경식, 정원미, 이성아(2005). 일상생활동작. 서울: 정담미디어-역서

상단으로 바로가기 확대하기 축소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