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돌봄사전

HOME 정보 돌봄사전 프린트하기

이동 복지용구

이동은 한 면에서 다른 면으로 옮기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치매환자는 자신의 몸에 대한 인식이 감소되어 필요 이상으로 이동 동작을 복잡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치매환자와 이동 동작을 함께 하거나 교육할 때에는 가능한 안전하고 편안하게 하도록 합니다.
이동의 어려움
운동-계획 기술이 됩니다.
이동할 때 필요한 움직임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아는 능력이 감소됩니다.
시각과 차이를 구분하는 지각 능력이 감소됩니다.
깊이의 차이를 아는 지각과 물건의 위치와 방향의 차이를 아는 지각능력이 감소됩니다.
낙상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지시 사항을 따라 할 수 있는 운동 능력이 감소됩니다.
배운 대로 움직이는 방법을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동을 도와주는 사람들의 반응에 민감해 질 수 있습니다.
이동에 도움이 되는 보조도구
지팡이 및 보행기
안전한 이동에 도움이 되는 보조용구로 사용이 쉽고 낙상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능에 맞는 지팡이나 보행기 사용을 일상생활에서 강하게 지도합니다. 또한 보조 도구가 사용자 본인의 것이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치매환자와 함께 이름이나 표시를 붙입니다. 이러한 방법은 사용자가 보조도구를 직접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팡이 높이 설정 방법
  • 편안한 신발을 신고서서 약한 쪽 다리의 반대쪽 손으로 지팡이를 짚습니다.
  • 지팡이를 짚었을 때, 지팡이 손잡이가 엉덩이관절 위치에 오도록 합니다.
  • 지팡이를 짚었을 때, 지팡이 바닥이 약한 쪽 다리의 옆으로 15cm 위치에 오도록 합니다.
  • 지팡이를 짚었을 때 팔꿈치가 30 ~40도 정도 편안하게 구부러지는 것이 안정성에 도움이 됩니다.
  • 지팡이 사용 방법
    • 약한 쪽 다리의 반대쪽 손으로 지팡이를 짚고 바르게 섭니다.
    • 건강한 쪽 발을 앞으로 내딛어서 삼각형 형태를 유지 합니다.
    • 다음으로 약한 쪽 발을 앞으로 이동합니다.
    • 지팡이의 끝부분이 바닥과 평평하도록 짚습니다.
    • 안전하게 이동하기 위해서 보폭을 짧게 합니다.
    그림 - 지팡이

    <그림> 지팡이

    그림 - 보행기

    <그림> 보행기

    의자차
    바퀴에 팔걸이와 등받이가 있는 의자로써 안전하게 이동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의자차를 선택할 때에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지 등의 사용 환경과 보관하는 장소 보호자의 신체기능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안전하게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 의자차

    <그림> 의자차

    보행차
    하지의 근력이 악한 경우에는 보행기의 바닥 면적이 넓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 보행차

    <그림> 보행차

    일어설 때 도움이 되는 기립방석
    하지근력이 약한 경우에는 의자 높이를 높여주면 일어서기 쉽습니다.
    그림 - 기립방석

    <그림> 기립방석

    침대
    침대의 높이는 발이 바닥에 닿는 높이로 하고, 넘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난간이 부착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침대는 떨어질 수 있어 오히려 위험한 경우가 있습니다. 치매환자에게는 환경의 변화가 혼란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바닥 생활에 익숙한 경우에는 침대를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하지근력이 약한 사용자는 침대에 부착된 이동용 난간이 이동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의자차로 옮겨 앉을 때는, 이 지지대를 붙잡고 방향을 바꾸면 좋습니다.
    그림 - 이동 보조용구로 사용되는 침대

    <그림> 이동 보조용구로 사용되는 침대

    일어서기 쉬운 위치에, 발모양을 표시를 붙이면 일어서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림 - 이동용 지지대
    침대에 난간을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등받이가 있는 의자를 넘어지지 않도록 끈으로 침대에 고정하여 이동용 지지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 - 발모양 표시
    < 참고자료 >

    Assistive technology-devices to help with every living(2015). www.alzheimers.org.uk

    Chai, K. J. (2010). A literature review a program of intervention for prevention of falling in the patients with dementia. The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for the Aged and Dementia, 4(2), 27-34.

    Steve, B., & Tahir, I. (2012). Assistive technology as a means of supporting people with dementia: a review. Housing Learning and Improvement Network, 24(7), 1-17.

    Assistive Technology for Person with Dementia: Alzheimer`s Association Green-Field Library(2016).http://www.alz.org

    http://www.aztap.org

    www.housinglin.org.uk

    이경식, 정원미, 이성아(2005). 일상생활동작. 서울: 정담미디어-역서

    상단으로 바로가기 확대하기 축소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