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돌봄사전

HOME 정보 돌봄사전 프린트하기

운동

중고도의 치매환자들은 심한 경우에 와상 또는 좌상의 생활로 이어지기 때문에 원활한 신체활동에 제약이 뒤따르게 됩니다. 특히, 시력 및 청력의 저하, 무뎌진 밸런스 감각과 반응시간은 움직임에 대한 두려움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로 인하여 걷는 빈도가 현저하게 줄어들면서 걷기와 관련된 근육이 약해지면서 낙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 심리적으로 위축되게 됩니다. 돌봄에서 치매환자가 신체활동을 시도하면서 가질 수 있는 자심감은 운동기능의 향상과 유지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돌봄에서 환자와 함께 하는 운동이 환자에게 동기부여를 제공할 것입니다. 중고도의 치매환자에게 운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뇌운동과 함께 와상생활자는 앉을 수 있도록, 좌상생활자는 설 수 있도록, 혼자서 걷기 힘든 환자들은 걸을 수 있도록 기능을 향상시키고 유지시켜주는 것입니다.
중고도 치매환자를 위한 운동법
반짝활짝 뇌운동의 이완운동법, 뇌신경체조, 치매예방체조를 통하여 신체의 움직임을 증가시켜 신체활동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켜 줄 수 있습니다. 치매환자는 장해를 입은 대뇌피질의 부분과 질환의 진행도에 의해 개개인의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인 치료프로그램을 설정하는 것보다 개인의 능력에 따라서 움직임 범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환자의 관심도에 따라서 다양한 운동법 중 한 가지 또는 복수를 선택하여 실시하시면 됩니다.
이완운동법 및 뇌신경 체조(치매예방운동법)
이완운동법은 관절의 움직임을 최대화하면서 신체의 위치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근육을 이완할 수 있는 운동법입니다. 뇌신경 체조는 주로 안면에 분포되어 있는 다양한 신경을 자극하여 인지기능과 향상시키는 뇌신경 자극 체조입니다.
치매예방체조(치매예방운동법)
치매예방체조는 안전하고 쉽게/쉽게/안전하게 모두/모두 따라하기 버전이 있으며, 치매환자의 건강수준에 맞게 선택하여 실시하실 수 있습니다. 본 체조는 심장의 박동수를 증가시켜 뇌의 혈액순환 증가로 인한 인지기능 향상을 도모하는 운동법입니다. 다리가 불편하신 분들은 앉아서 실시하시거나 안전한 버전을 실시하실 수 있습니다.

치매예방운동법 자세히 보기(영상 다운로드)

힘뇌체조
보건복지부 사업으로 개발한 힘뇌체조는 중고도 치매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앉은 상태 또는 누워있는 상태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고안된 체조입니다. 즉, 치매예방체조의 실시가 어렵거나 활동이 불편한 분들을 위하여 휠체어 또는 침상에서 가능하도록 운동법입니다. 힘뇌체조는 빠른 템포 또는 절도 있게 끊어지는 동작보다는 적절한 템포와 부드러운 동작이 좋으며, 가능하면 손과 발의 움직임을 같이 하는 것(이중과제)이 인지기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가족 또는 도움이는 치매환자의 앞 또는 옆에서 함께 실시하시면 재미를 더하실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근력의 감소는 걷는 기능의 약화로 이어지고, 위험에 대한 대처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중고도의 치매환자들에게 근력운동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집에서 전원코드나 문지방 등에 걸린다던지, 화장실에서 중심을 잃었을 때 낙상으로 이어져 큰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좌식 생활하시는 분들에게는 일어설 수 있는 근력이 필요하고, 와식 생활하시는 분들에게는 앉을 수 있는 동체근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근육 운동을 실시합니다. 좀 더 어려운 동작이 가능한 분들은 경도치매환자의 운동법을 실시하시면 좋습니다.
앉아서 하는 다리 근력 운동
좌식생활을 하는 중고도의 치매환자는 걷기와 관련된 하체의 힘을 기르기 위하여 아래 그림의 동작을 실시합니다.
(가) 의자에 앉아서 양 발목을 동시에 위로 젖혀서 들어 올립니다(10회).
(나) 의자에 앉아서 발가락을 4박자동안 오므렸다 폅니다(양쪽 10회).
(다) 바닥에 수건을 펼쳐놓고 한쪽발의 발가락으로 끌어옵니다. 그 다음에는 발가락으로 수건을 밀면서 폅니다(각 2회 이상).
(라) 의자에 앉아서 한발씩 들어 올려 곧게 펴 올립니다(각 10회).
(마) 의자에 앉아서 한쪽 무릎을 위 방향을 들어 올립니다(각 10회).
앉아서 걷기 운동
앉은 상태에서 걷기를 실시합니다. 가능하면 무릎을 높게 들고 팔도 같이 활용하여 걷습니다.
앉아서 걷기 운동 이미지
누워서 하는 운동
누워서 하는 운동 이미지 누운 상태에서 발가락을 4박자동안 오므렸다 폅니다(양쪽 10회).
누워서 하는 운동 이미지 누운 상태에서 한쪽 무릎을 위 방향으로 끌어 올립니다(각 10회).
※ 누워서 운동하기 좋도록 허리를 받쳐서 올려줍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 확대하기 축소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