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중앙치매센터

통합검색
사이트맵 닫기

신간도서

HOME 정보 신간도서 프린트하기

total : 10 (1/1 page)
    [3월]시니어 컬러링북: 꽃그림 편
    저자: 편집부(에디트라이프)
    한층 더 건강하고 즐거운 인생을 원하는 시니어들을 위한 신개념 컬러링북을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 그릴 수 있는 컬러링에 시니어들만을 위한 특별한 구성을 더해 시니어 맞춤형 컬러링북을 만들었습니다. ‘색칠하기’와 함께 ‘윤곽 그리기’와 ‘선 따라가기’, ‘채색과 선 따라가기 활동을 하며 느낀 생각과 기분 적어보기’ 등 말단근육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활동을 추가했습니다. 치매예방은 물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성취감도 누릴 수 있는 신개념 컬러링북입니다.
    [3월]기억이 주는 선물 치매 예방을 위한 회상요법
    저자: 조영신
    고령자가 되면 가까운 현재보다 과거의 기억이 더 선명해진다. 그래서 어릴 적부터 현재에 이르는 여러 사건과 사물을 컬러링을 통해 추억하고 이야기를 나눔으로 기쁨을 느끼고 현재의 삶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는 심리 상태를 만들어 준다. 회상을 통해 과거의 삶 속에서의 미해결 과제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새로운 평가가 이뤄지기도 하고, ‘생애 회고’를 통해 과거 경험을 새롭게 조명하여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통합할 수 있다. 이 책은 과거의 기억과 현재의 나를 조직화하여 통합된 기억을 만드는 매개의 역할을 할 것이다.
    [3월]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뇌 건강 노트
    저자: 조선일보CS본부
    이 노트는 뇌를 효율적으로 단련하고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주 5회 학습으로 구성됐습니다. 9주 동안 꾸준히 뇌 운동을 해보세요.
    [2월]이은아 박사의 치매를 부탁해
    저자: 이은아
    《이은아 박사의 치매를 부탁해》는 해븐리병원의 원장으로서 20년 넘게 뇌신경계 질환 연구에 앞장서 온 이은아 박사가 그간의 연구 결과를 한데 모은 치매 예방 및 치료 대백과다. 수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경험과 치료 과정에서 얻은 노하우, 치매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뒤엎는 연구 결과를 제시해 그동안 치매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얼마나 ‘카더라 통신’에 좌우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얼마나 많은 환자가 돌이킬 수 없이 상태가 악화된 뒤에야 치료를 시작했는지를 보여 준다. 《이은아 박사의 치매를 부탁해》는 40대부터 똑똑하게 치매를 예방하는 방법, 치매 초기 증상이 의심되는 사람이 스스로 확인하는 치매 자가 진단, 치매 가족을 잘 돌보기 위해 꼭 알아야 할 것 등이 모두 담겨 있어 이 책 한 권으로 치매에 대한 모든 고민을 다 해결할 수 있다.
    [2월]기억회상을 위한 속담색칠하기 1,2
    저자: 장일상 외
    이 책은 속담을 배우면서 지난 일을 돌이켜보고 속담과 관련된 그림에 색칠을 하면서 손 기능과 뇌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그림에 색을 칠하는 동작은 손을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뇌를 자극하고 인지력을 발달시키기 때문에 치매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물론 노인의 여가시간 활용에도 효과적이기도 하다.

    속담은 옛날부터 전해오는 교훈을 짧고 쉽게 표현한 글로, 이야기가 있는 하나의 우화나 다름없다. 그리고 속담 속에는 우리 삶의 지혜와 용기, 바른 마음 등이 녹아 있어 많은 이야깃거리들이 있다. 그러므로 속담을 통하여 과거를 회상하며 속담과 연관된 나의 체험을 이야기해보고 아들딸 손주와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도 있다.
    [1월]할머니네 집 치매 할머니를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
    저자: 지은
    작가의 실제 이야기를 담은 그림책으로, 작가인 손녀가 지켜보는 할머니의 ‘노화’ 이야기다. 머지않아 죽음으로 마무리될, 마지막 단계의 노화… 그러므로 이 그림책은 슬프다. 그러나 그럼에도 슬프기만 하지는 않은 까닭은, 할머니의 노화를 지켜보는 작가의 시선이 참 따뜻하기 때문이다.

    작가는 질서를 잃어버린 할머니의 삶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바라보면서, 무의미해 보이는 할머니의 몸짓에 관심을 기울이며 끊임없이 ‘대화’를 주고받는다. 그처럼 따뜻한 시선이 있어, 여기 ‘우리 집’에 있으면서도 저기 당신의 집에 살고 있는 ‘치매 할머니’가 ‘하나의 인격’으로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1월]치매 예방을 위한 인지.의사소통 워크북
    저자: 이금자외
    『치매 예방 인지ㆍ의사소통 워크북』 은 〈지남력: 자신과 관련된 정보〉, 〈기억력: 과일의 종류〉, 〈주의집중력: ‘집어요’ 놀이〉, 〈계산능력: 점심식사 비용〉, 〈문제해결능력: 계란 넣기〉, 〈기억력: 꽃의 종류〉 등을 수록하고 있는 책이다.
    [1월]돌보는 힘
    저자: 아가와 사와코
    『돌보는 힘_아가와 사와코의 간병 입문』은 그러한 간병과 돌봄에 등대가 되어줄 따뜻한 실용서입니다. 94세로 세상을 떠난 아버지를 간병했으며 치매를 앓는 어머니를 돌보는 등 간병 체험이 풍부한 에세이스트, 베스트셀러 작가, 다양한 저명인사 인터뷰어인 아가와 사와코와, 1만 명 이상의 임종을 지켜본 고령자 의료의 일인자인 의사 오쓰카 노부오 선생과의 대담으로, 아가와의 밝고 절묘한 인터뷰가 오쓰가 선생의 귀중한 조언을 이끌어내면서 ‘아가와 식’ 간병과 돌봄을 제시해 줍니다.
    [1월]치매, 제대로 알아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저자: 와다 히데키
    ‘건망증이 심해졌는데 치매의 신호인가요?’, ‘치매에 걸리기 쉬운 체질이 있나요?’, ‘치매 환자도 자신이 치매에 걸렸다는 걸 알 수 있나요?’, ‘치매 진단을 받았을 때 당장 뭐부터 해야 하나요?’ 등 치매에 대한 기본적인 궁금증에서부터 어디에서도 명확히 알려주지 않았던 의문까지, 이 책에서는 주제별로 제시하는 총 30가지의 Q&A를 통해 속 시원히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식사, 운동, 생활습관 등 실생활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예방법을 제시해 현실에서 꼭 필요한 지침서로서의 역할을 합니다.
    [1월]노화와 인지-의사소통
    저자: 이미숙
    이 책은 고령화의 현황과 그에 따른 다양한 요구에서 출발하였다. 무엇보다 언어병리학에서 노화로 인한 인지-의사소통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이론적 및 임상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 재활 관련 분야, 심리학, 노인학, 사회복지학 등 유관 학문의 전문가가 참고할 만한 교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노화로 인한 인지-의사소통의 변화에 직면하거나 대비하고자 하는 노인과 가족, 그리고 노인의 인지와 언어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참고할 수 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