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중앙치매센터

통합검색
사이트맵 닫기

신간도서

HOME 정보 신간도서 프린트하기

total : 18 (1/2 page)
    [5월]여전히 같은 사람입니다
    저자: 린 캐스틸 하퍼
    이 책은 치매에 대한 두려움과 상실감을 그 근원부터 찬찬히 살펴보면서, 무조건 맞서거나 회피하려 하기보다, 치매인이 살아가는 세상을 이해하고 그들을 존엄한 인간으로 대할 수 있도록 놀라운 관점을 제시한다. 나이가 들어도, 치매를 앓더라도 나는 여전히 나다. 늙어감과 망각은 삶을 살아내는 한 과정일 뿐, 나와 그들은 여전히 같은 사람이다. 치매와 늙어감에 관한 통찰을 제공하는 이 책을 통해, 치매인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는 확실히 달라질 것이다.
    [5월]인지톡톡! 컬러링북
    저자: 박수정
    이 책에는 ‘뇌인지 강화활동’으로 여길 수 있는 다양한 효과적 기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먼저, 사용자가 생애 가장 활력이 넘쳤던 시기에 나타난 좋은 감정과 경험들을 끄집어내고 연계시킬 수 있는 과거의 다양한 소재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회상요법’을 통해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효과와 다채로운 색깔을 이용하여 시각을 자극하여 시공간력과 집중력을 강화할 수 있다. 중간중간 문제풀이 형식으로 연관성 과제와 추상적 사고 과제도 함께 있어 전두엽의 집행능력 강화에도 도움을 주며, 기억력 과제와 계산력 과제도 포함되어 뇌의 전반적인 인지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도록 기획하였다. 사용자의 인지능력 수준과 남녀 성별에 따라 적절한 교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대상자의 흥미나 인지 정도 및 눈높이에 맞는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5월]시니어 인지활동북
    저자: 길소연외
    본 교재 ‘시니어 인지활동북’은 현재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나 치매가 걱정되는 일반적인 시니어층과 일상생활에 문제가 없지만 동일 연령대에 비해 약간의 기억력 저하에 어려움을 가진 경도인지장애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만들어졌다.

    각 페이지마다 언어력, 판단력, 지남력, 기억력, 집중력, 지각력, 수리계산력, 시공간력, 연상력을 길러주는 문제들로 다양하게 구성하여 인지능력을 종합적으로 향상시키도록 구성하였으며 1권부터 3권까지 난이도 차이를 두어 부담 없이 점층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도왔다. 무엇보다 현 시장의 유아 학습지 느낌의 교재들과 차별화하여 본 교재를 사용하는 분들의 품격에 맞도록 삽화제작과 디자인에 특별히 많은 주의를 기울였다.
    [5월]치매, 알면 길이 보인다
    저자: 안인숙
    치매 예방을 위해 ‘건강한 먹거리, 적당한 두뇌활동, 운동’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말한다. 그리고 책에서 어떤 것을 먹고 어떤 것은 피해야 하는지, 일상에서 키울 수 있는 좋은 생활 습관은 무엇인지, 우리가 모르고 있던 두뇌 운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신체의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치매 없는 삶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4월]두뇌 운동 워크북 치매예방을 위한 인지훈련 프로그램
    저자: 김기웅
    65세 노인인구 738만 명, 추정 치매 환자 수 약 75만 명으로 노인인구 10명중 1명은 치매노인으로 초 고령화 사회를 앞둔 미래에는 치매에 대한 사회적비용과 관심이 더욱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교에서는 2010년 초부터 치매 예방에 관리에 대한 관심을 갖고 다양한 연구와 시도를 하였으며, 핀란드의 연구결과 꾸준한 두뇌 활동은 치매 발병률을 낮추고 경도치매의 경우도 꾸준한 훈련으로 시기를 늦출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다. 두뇌건강 워크북은 그런 의미에서 꾸준한 뇌 훈련을 도와줄 수 있는 활동북으로 매일 적은양이라도 꾸준히 풀어본다면 인지기능과 예방적 차원으로 효과를 볼 것으로 기대한다. 워크북에는 색 구별하기, 모양 찾기, 기억하기 등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4월]나는 치매 할머니의 보호자입니다
    박소현
    이 책에는 저자가 치매 할머니를 돌보게 된 시작점부터 현재까지의 기록이 들어 있다. 저자가 노인 학대 예방 교육, 노인 일자리 소양 교육, 치매 교육을 진행하는 시니어 대상 전문 강사로 지낼 수 있었던 웃음과 눈물이 가득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4월]치매예방과 관리를 위한 통합프로그램
    정해명
    이 책에서 소개하는 ‘치매예방·관리 통합교육 프로그램’은 저자가 현실과 경험을 반영하여 만든 프로그램이다. 저자는 오랜 시간 동안 요양시설을 운영하면서 많은 대상자를 돌보아 왔다. 현장에서 요구한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부족한지 인지했고 그 해결방안을 고심했다. 즉각적으로 활용하고 실천하는 교육을 위해 의학적, 상식적, 사회적 차원의 치매 이해를 바탕으로 하였다
    [4월]회상법과 회상요법 (수다를 즐기는 심료회상법으로 치매 예방)
    고바야시 간지
    이 책에는 회상법과 회상요법을 통해 치매 예방 및 치매 진행 억제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이 담겨 있다. 회상법은 국내에 오래전부터 다양한 분야에 도입되었고 임상을 통해 효과가 검증되고 있다. 하지만 레크리에이션 요소가 강한 기존의 회상법은 재현성이 확보되지 않는 등 아쉬운 부분이 많다. 이에 체계적이고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예방효과는 물론 개선 효과까지 입증된 회상요법을 도입한다면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책은 이러한 회상법과 회상요법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3월]시니어 컬러링북: 꽃그림 편
    저자: 편집부(에디트라이프)
    한층 더 건강하고 즐거운 인생을 원하는 시니어들을 위한 신개념 컬러링북을 소개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 그릴 수 있는 컬러링에 시니어들만을 위한 특별한 구성을 더해 시니어 맞춤형 컬러링북을 만들었습니다. ‘색칠하기’와 함께 ‘윤곽 그리기’와 ‘선 따라가기’, ‘채색과 선 따라가기 활동을 하며 느낀 생각과 기분 적어보기’ 등 말단근육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활동을 추가했습니다. 치매예방은 물론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성취감도 누릴 수 있는 신개념 컬러링북입니다.
    [3월]기억이 주는 선물 치매 예방을 위한 회상요법
    저자: 조영신
    고령자가 되면 가까운 현재보다 과거의 기억이 더 선명해진다. 그래서 어릴 적부터 현재에 이르는 여러 사건과 사물을 컬러링을 통해 추억하고 이야기를 나눔으로 기쁨을 느끼고 현재의 삶에 더욱 잘 적응할 수 있는 심리 상태를 만들어 준다. 회상을 통해 과거의 삶 속에서의 미해결 과제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새로운 평가가 이뤄지기도 하고, ‘생애 회고’를 통해 과거 경험을 새롭게 조명하여 과거의 나와 현재의 나를 통합할 수 있다. 이 책은 과거의 기억과 현재의 나를 조직화하여 통합된 기억을 만드는 매개의 역할을 할 것이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