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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매 지원서비스 선택 요령

치매 환자와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는 지원 서비스의 양과 질은 환자와 가족 모두의 삶의 질과 건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치매 환자를 위해 마련된 다양한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고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측면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1지역사회 기반 서비스

보건소 치매상담센터

지역사회 치매예방 및 관리사업에 대한 원활한 수행과 치매노인 등록에 따른 관리 및 이에 필요한 상담・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치매노인이 보다 건강한 삶을 누 릴 수 있도록 합니다.
서비스 내용
  • 치매노인 등록 및 관리(치매검진, 치료비지원, 사례관리등)
  • 치매노인 및 그 보호자에 대한 상담 및 지원(치매노인 가족모임, 배회인식표 보급)
  • 치매 예방 및 치매노인 간병요령 등에 관한 교육의 실시(관련 교육, 홍보물 제공)
  • 재가치매노인에 대한 방문・관리(방문보건사업 연계)
  • 치매노인의 사회적 지원 안내(노인장기요양보험, 치매거점병원, 주간보호시설 및 관내 복지관 재활프로그램, 노인요양시설, 치매전문요양병원, 노인전문병원 이용 안내)

치매노인 재가서비스(장기요양보험서비스)

방문요양
  • 장기요양요원이 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하여 어르신의 신체활동 및 돌봄을 위한 가 사활동을 지원합니다. 서비스 이용의 횟수(방문당)로 이용금액을 계산합니다.
방문목욕
  • 장기요양요원이 목욕설비를 갖춘 차량을 이용하여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어르 신들의 목욕을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 이용의 횟수(방문당)로 이용금액 을 계산합니다.
방문간호
  • 의사, 한의사 또는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간호사, 간호조무사 또는 치위생사가 어르신의 가정 혹은 지역사회를 방문하여 간호서비스, 진료의 보조, 요양에 관한 상담, 구강위생관련 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 이용의 횟수(방문당) 로 이용금액을 계산합니다.
2장기요양시설을 선택하는 경우
치매 환자의 경우 신체상태의 악화보다는 돌봄 요구도의 증가가 입소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이유가 됩니다. 문제행동, 돌봄자의 건강악화, 부담이 증가한다는 느낌, 인지기능 감퇴 등의 문제들이 더해져서 환자를 요양시설로 입소시키는 결정이 내려지게 됩니다.

치매환자를 위한 여러 시설들은 이름도 다양하며 기능도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시설이라고 모두가 치매환자에게 적당한 것이 아니며, 병의 경과에 따라 적절한 시설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언제?

  • 환자의 생활안정과 심신기능의 유지 및 향상이 필요할 때
  • 부득이한 사유로 가족의 보호를 받을 수 없어 일시적으로 보호가 필요할 때
  • 가족이 더 이상 환자의 일상생활을 도와줄 수 없을 때
  • 환자가 망상과 환각 등 심각한 정신행동증상으로 타인과 공동생활이 어려울 때
  • 치매에 병발된 신체질환으로 인해 지속적 치료가 필요할 때

어디로?

주간보호시설
  • 낮 동안 보살핌이 필요하며 심신기능 유지 및 향상이 필요한 환자에게 적합
  • 장기요양보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음.
단기보호시설
  • 부득이한 사정에 의해 일시적으로 보호가 필요한 환자에게 적합
  • 장기요양보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음.
노인요양시설
  •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환자에게 적합
  • 장기요양보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음.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 심신에 장애가 발생하여 가정과 같은 주거 여건과 급식, 요양 및 일상생활에 편의를 필요로 하는 환자에게 적합
  • 장기요양보험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음
노인전문병원
  • 지속적으로 의료적 처치와 관찰이 필요한 환자에게 적합
  • 장기요양보험의 지원은 없음.

언제?

일반적인 고려 사항
  • 시설 이용료는 얼마인가?
  • 대기자가 많아서 입소하기 어려운가?
  • 방문하기에 편리한 위치인가?
  • 치매 환자의 증상과 중증도에 맞게 돌볼 수 있는 시설인가?
  • 특별한 입소 조건이 있는가?
  • 준비할 구비서류가 있는가?
환경
  • 시설이 편안하고 안락한가?
  • 조명이 잘 되어 있는지 그리고 자연광이 적절히 들어오는가?
  • 직원이 쉽게 시설에 있는 노인들을 관찰할 수 있는가?
  • 바깥으로 나가는 것을 지연시키는 시스템이 갖춰있는가?
  • 근무자와 환자의 비율은 적당한가?
  • 믿음을 주고 사랑을 느끼게 만드는 치료자의 태도를 갖추고 있는가?
치매관련 서비스
  • 치매환자를 위한 프로그램이 얼마나 치료적으로 운영되는가?
  • 활력징후 등 정기적인 건강체크를 하고 있는가?
  • 건강을 고려한 식단과 다양한 간식을 제공하는가?
  • 약물복용 및 부작용 관찰, 배설관리 등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가?
  • 적절한 신체활동을 유지시키는 프로그램이 운영되는가?
  • 직원이 24시간 교대 근무를 하고 있는가?
  • 치매에 대한 전문지식과 훈련을 받은 직원이 돌보는가?
  • 응급상황이나 치매 정신행동증상을 다룰 때 어떤 대처 방법을 사용하는가?
  • 가족모임 등 환자 케어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는가?
시설 결정 시 Key Point
  • 친근감이 가고 환영하는 분위기인가?
  • 건물, 대지, 병실은 적당한가?
  • 홀로 앉아 쉴만한 곳이 있는가?
  • 안전대책은 만족할 만한가? 주위를 돌아다닐 수 있는가?
  • 가족이 와서 식사를 보조해줄 수 있고 샤워도 해줄 수 있는가?
  • 식사나 목욕, 방의 온도 조절 등 일상생활문제는 만족스러운가?
  • 최소 인원의 당직자가 항상 대기하고 있는가?
  • 비용에 대해 잘 확인하였는가?
  • 입원환자 개인의 권리는 어느 정도인가?
  • 시설 직원의 태도은 어떠한가?

사전에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미리 찾아가서 실제로 확인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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