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게시판뷰
지역주민 'ㄱ'지킴이 치매지원센터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1-11-22 조회 37291

지역주민 지킴이 치매지원센터 

서대문구치매지원센터 부설 인지건강센터 

한아름


 치매지원센터는 서울시 치매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각 구 마다 총 25개가 설치되어 있으며,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치매 예방에서부터 조기발견 및 치료, 재활, 진행단계별 적정 관리를 포괄하는 통합적 접근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치매지원센터 부설 인지건강센터는 내소자를 대상으로 1차 선별검진(MMSE-KC)을 거쳐 필요에 따라 2차 정밀검진이 이루어 진 후 대상자들에게 적절한 인지재활프로그램을 제공, 약물치료와 함께 병행하면 치매증상의 진행을 효과적으로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인지건강센터는 경도(또는 중등도) 치매환자의 인지재활 및 악화방지, 정서적 안정, 신체적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작업, 심리안정(Snoezelen), 미술, 음악, 운동 등 다양한 비약물적 치료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작업치료 프로그램은 개인과 집단을 대상으로 하며 컴퓨터 인지치료(ComCog), 회상치료, 현실인식훈련, 기억력훈련, 일상생활훈련을주로 합니다. 
 일례로 센터에서는 고위험군인 내소자를 대상으로 인지치료를 위하여 부부가 함께 작업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그간 치매로 힘들었던 부부간의 정과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였고, 삶의 활력소가 되었다고 크게 만족하셨습니다.
 이처럼 치매지원센터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여 많은 대상자 분들과 만날 수 있고 끈끈한 라포형성이 지속적으로 가능하며 꾸준한 비약물적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 주간보호시설, 경로당, 노인대학 등 지역 내 타 노인관련 시설과 연계하여 상호 기능을 강화하여 역할을 보완할 수 있다는 장점과 기본적인 세팅 내에서 치료사가 역량을 발휘하면 다양하고 즐거운 치료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있습니다. 
앞으로도 인지건강센터는 지역사회 노인을 대상으로 예방 및 관리에 치중, 치매예방 파수꾼 노력을 할 것이며 이에 따른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참고문헌
윤정애, 조영남. (2009). 지역사회 거주 치매노인을 위한 인지작업치료 프로그램 효과.
고령자?치매작업치료학회지
정원미. (2007). 경증치매환자의 인지기능 증진을 위한 집단작업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고령
자치매작업치료학회지
2011 서울시 치매관리사업 안내서. (2011). 서울특별시 ? 서울특별시치매센터

목록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