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자료실

HOME 정보 자료실 프린트하기

자료실 상세 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로 수정되어 있습니다.
제목 치매매뉴얼 부록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3-09-05 조회 67055
첨부파일

치매매뉴얼_부록.PDF

<하단 첨부파일>
치매매뉴얼 부록
 
<치매매뉴얼 설명>
이 매뉴얼(치매매뉴얼 전체)은 보건복지부가 보건소 상담센터 전담요원의 상담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치매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반영하고 치매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함께 늘어난 각종 치매 관련 보건복지 서비스를 치매 상담업무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기존 치매 상담 매뉴얼에 대한 전면적인 개정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매뉴얼을 제작하게 된 동기입니다.
 
2011년 치매 상담 매뉴얼은 치매 상담을 의뢰하는 대상자들의 필요에 부응하는 6개의 상담영역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즉, 1) 치매 상담을 치매로 진단받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상담과 이미 치매로 진단받은 사람들에 대한 상담으로 크게 구분하고 2) 치매로 진단받지 않은 경우 치매의 증상에 대한 상담과 치매 예방정보 제공 상담으로 다시 나누었으며, 3) 치매로 진단받은 사람들에 대한 상담을 건강관리, 일상관리, 치매 가족, 서비스 연계의 4가지 큰 영역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물론 이러한 구분은 편의상 구분으로 상담요원은 상담 의뢰자의 욕구에 따라 여러 영역에서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매뉴얼에서는 치매 상담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각 상담 영역에 최소한의 기본 지침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지침에 대한 이해와 상담 진행에 도움을 주기 위해 다량의 참고 자료를 함께 제공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본 매뉴얼은 한국치매협회에서 제작한 내용을 바탕으로 보건복지부가 감수하고 확인하는 과정을 거쳐 제작되었습니다.
 
본 매뉴얼은 현재 치매 상담에 필요한 모든 지식을 한권에 포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와 함께 국가치매지식정보포털(현_치매정보365) 홈페이지, 한국치매협회 홈페이지, 치매 사례관리 매뉴얼 등 기존 참고 자료들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도 해외 자료들을 고찰하여 내용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이 매뉴얼이 치매 상담에 도움이 될 것은 분명하지만 책자에 수록된 활자가 성공적인 치매 상담을 담보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꾸준한 교육과 상담경험을 통해 이 매뉴얼에 포함된 다양한 영역을 넘나들며 구체적인 내용들을 실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뛰어난 치매 상담 전문요원이 많아지기를 희망합니다.
 
* 치매 관련 다양한 정보 제공! '치매정보365'
 -
http://www.edementia.or.kr
* 치매의 국가적 관리를 위한 사업수행! '중앙치매센터'
 -
http://www.nid.or.kr
* 치매 관련 모든 궁금증 해결! '치매상담콜센터'
 - ☎ 1899-9988
 

목록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