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자료실

HOME 정보 자료실 프린트하기

자료실 상세 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로 수정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지선별검사(CIST) 검사지 및 규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1-15 조회 167362
첨부파일

인지선별검사(CIST) 검사지 및 부록(매뉴얼 추가).zip


* 인지선별검사란?

인지선별검사(Cognitive Impairment Screening Test: CIST)는 국가 치매검진사업에 활용이 용이하고 인지기능저하 변별력이 우수한 도구 개발을 목적으로 고안되어, 202111일부터 적용 중인 검사입니다.

CIST는 선별검사로서, 여러 가지 인지기능을 간략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방식은 대상자와 1:1 문답 및 지필문항을 시행하며, 개인차가 있으나 대략 5~10분 정도 소요됩니다. 또한 인지저하 의심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규준을 제공합니다.

 

도구 사용을 원하는 기관과 개인은 사용신청서 및 서약서를 작성하신 후 아래 유의사항에 유념하시어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유의사항

1) CIST의 저작권은 보건복지부에 있으며, 검사지, 매뉴얼, 검사문항, 프로토콜, 검사자료의 일부 또는 전체중앙치매센터의 동의 없이 대중에게 배포하거나, 홈페이지 등에 게재하여 불특정 다수에게 열람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2) 검사지 사용에 앞서 인지선별검사(CIST) 수행교육을 이수하시기 바랍니다.

- 이수 방법 : 국가치매교육 홈페이지(https://edu.nid.or.kr) 접속 교육신청 교육검색 및 수강신청에서 치매선별검사 수행교육(CIST) 검색 및 선택

   중앙치매센터 홈페이지(국가치매교육) 회원 가입 필요

 

첨부파일은 인지선별검사(CIST)에 대한 CIST 검사지, 규준, 매뉴얼 및 설명자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록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