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자료실

HOME 정보 자료실 프린트하기

자료실 상세 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로 수정되어 있습니다.
제목 중·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법 개발 연구 보고서 및 프로그램 발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2-12 조회 75951
첨부파일

Part2_중고도치매환자를_위한_비약물치료법_개발연구_나답게_하루하루_프로그램.pdf

Part1_중고도치매환자를_위한_비약물치료법_개발연구_보고서.pdf

·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법 개발 연구

 

중앙치매센터는 제3차 치매관리종합계획(2016~2020)에 근거하여 중·고도 치매 환자의 일상생활동작 향상 또는 정신행동증상 개선을 위한 체계적 문헌고찰 보고서 및 프로그램북을 발간하였습니다.

 

본 중·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법 개발 연구는 보건의료 분야에서 근거수준이 가장 높은 체계적 문헌고찰과 문헌의 양적 합성 및 질적 검토를 통해 수행되었습니다. 이러한 근거기반의 과학적 연구방법을 통해 중·고도 치매 환자의 일상생활능력 향상 및 정신행동증상 개선을 위한 효율적이고, 적합한 치료법을 선정하였고, 이를 근거로 중·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 개발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그 동안 우리나라에서 전무하였던 중·고도 치매 환자를 위한 비약물 치료법의 충분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고 중·고도 치매 환자의 증상에 따라 맞춤형 치료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향후 본 비약물 치료법의 임상적 효과를 검증하고 고도화하여 많은 환자분들에게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23.png

 

 

* 상단 첨부파일:

[NIDR-1703-0018]Part1_중고도치매환자를 위한 비약물치료법 개발연구_보고서

[NIDR-1703-0018]Part2_중고도치매환자를 위한 비약물치료법 개발연구_나답게 하루하루 프로그램

 

- 본 저작물의 판권은 중앙치매센터에 있습니다.

- 본 자료집은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를 받으며, 무단도용/복제 및 사용 시 법에 의한 처벌을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특히, 상업용 목적(보험관련 홍보 등)의 무단 사용을 엄금합니다.

- 학술적 목적으로 사용하실 경우 반드시 출처(각 발표 자료의 저자/발행처(중앙치매센터)를 명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