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사이트맵 닫기

본문

자료실

HOME 정보 자료실 프린트하기

자료실 상세 관한 표이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첨부파일로 수정되어 있습니다.
제목 반짝활짝 뇌운동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6-01-06 조회 91468
첨부파일

반짝활짝뇌운동-웹용 펼침(227x270).pdf

경도인지장애 및 경증 치매 어르신을 위한 비약물 치료 프로그램
‘반짝활짝 뇌운동’ 개발
 
* 첨부파일: 반짝활짝 뇌운동
 
중앙치매센터는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는 경도인지장애 및 경증 치매 어르신의 치매 진행을 지연시키고 증상을 경감시키기 위한 비약물 치료 지침서인 ‘반짝활짝 뇌운동’을 발간하였다. ‘반짝활짝 뇌운동’은 보건복지부의 지원 하에 약 2년간의 연구기간을 거쳐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에서 진행된 비약물적 치매치료 연구에 대한 메타 분석을 통해 효과가 검증된 요법들로 구성되어 있다.
 
111.png
 
 
참여자들은 8주간 주3회, 하루 3시간씩 (총 24회기, 72시간) 그룹으로 진행되는 운동치료, 현실인식훈련, 인지훈련치료, 회상치료, 인지자극치료, 음악치료 활동에 참가하게 되며, 그 효과는 체계적 임상시험을 통해 입증된 바 있다. 이 임상시험에서 ‘반짝활짝 뇌운동’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같은 시간동안 통상적인 인지활동 모임에 참가한 분들에 비해 전반적 인지기능이 훨씬 더 호전되어 머리가 ‘반짝’ 맑아졌으며, 우울 등의 문제행동 또한 호전되고 환자 스스로 느끼는 삶의 질이 개선되어 마음까지 ‘활짝’ 밝아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222.png
 
본 책자는 ‘반짝활짝 뇌운동’ 프로그램 진행자를 위한 지침서로서, 회기별 활동 구성안과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참여자의 역량을 이해하고 적절한 역할과 도움수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향후 다양한 기관에서 ‘반짝활짝 뇌운동’을 활용하여 많은 어르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록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