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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암과 치매를 막는 아침에 주스 한 잔
    저자: 시라사와 다쿠지, 다니엘라 시가 / 역자: 이지현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건강 주스 한 잔!
    100세 시대 건강을 위한 채소 과일 주스 101『암과 치매를 막는 아침에 주스 한 잔』. 주스 한 잔으로 암, 치매 예방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건강하면서 치매나 암을 예방하고 장수할 수 있는 아침 주스를 연구하여 소개했다. 모로헤이야, 컬리플라워, 라임, 아보카도, 연어 등 다양한 주스를 마나는 법과 요령을 알려주고 있다. 또한 치매와 암은 무슨 병인지, 치매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에는 무엇이 있는지 수록했다
    어르신을 위한 손글씨 한글 따라쓰기
    저자: 시사정보연구원
    백세 장수 시대를 사는 어르신들은 육체 건강 못지않게 두뇌 건강에 신경을 씁니다. 어르신들은 나이가 들어 기억력이 떨어지면 막연하게 치매를 걱정하기도 합니다. 몸은 운동으로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지만 두뇌는 건강하게 관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글ㆍ한자 손글씨 따라쓰기 책을 꾸준히 출간한 시사정보연구원과 시사패스는 두뇌 건강과 관련하여 손글씨의 효과에 관심을 가지고 손을 직접 움직이는 행위들이 뇌를 활성화시킨다는 많은 연구 자료들을 검토하고 확인하였습니다. 최근 뇌과학 연구 자료들은 손뿐만 아니라 발과 몸의 움직임도 뇌의 활성화와 연관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그림, 춤, 운동처럼 신체의 모든 부위 움직임이 뇌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어르신들이 춤이나 운동, 그림 그리기 같은 활동을 활발히 하면 두뇌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아이들이 글을 배울 때 천천히 또박또박 글씨를 쓰면서 익히는 것처럼 어르신들이 한글을 손으로 직접 따라 쓰고 소리 내어 읽으면 기억력 회복과 치매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시사패스가 아이들이 한글을 배우듯이 어르신들이 한글을 따라 쓰며 두뇌
    여자가 치매 안 걸리고 100세까지 사는 습관 :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여성들에게
    저자: 시라사와 다쿠지 / 역자: 황혜숙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여성들을 위한『여자가 치매 안 걸리고 100세까지 사는 습관』. <치매에 걸리지 않는 100세 2,309명이 실천한 것>의 저자 시라사와 다쿠지가 치매에 걸리지 않는 식습관을 소개한 책이다. 치매에 걸리지 않는 여성 호르몬을 늘리는 습관과 치매에 걸리지 않는 부부가 되기 위한 습관을 알려준다. 특히 스트레스에 지지 않는 자세, 주름을 피하고 삼키는 힘을 유지하는 혀 내밀기 체조, 맨발로 해변을 걸어서 에너지를 충전하는 방법 등 치매에 걸리지 않는 운동과 몸에 대한 습관을 상세히 서술하였다. 부록으로 '남편이 치매에 걸리지 않게 하는 아내의 7가지 습관'과 '부모가 치매에 걸리지 않게 하는 딸의 9가지 습관'을 제공한다.
    우아한 노년
    저자: 데이비드 스노든 / 역자: 유은실
    역학을 전공하고 현재 켄터키 대학교 의료원과 샌더슨-브라운 노화 연구소에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1987년부터 시작한 노화 관련 대규모 학제간 프로젝트 <수녀 연구>에 관해 쓴 글. 수녀들을 대상으로 한 수명과 성공적인 노화에 관한 이 연구를 통해 알츠하이머병이 모든 노인들이 걸리는 병은 아니며, 알츠하이머병을 피해갈 수 있는 길이 있다는 것도 발견하게 된다.
    운동화를 신은 뇌 세트
    저자: 존 레이티
    '하버드 의대 뇌 의학 전문가 존 레이티가 전하는 ‘인간답게 살기 위한 뇌 활용법’을 담았다. 뇌를 젊어지게 하는 놀라운 운동의 비밀을 다룬 [운동화 신은 뇌]와 인류 문명의 발달로 고통받는 인간을 위한 솔루션을 다룬 [맨발로 뛰는 뇌]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 몸은 스스로 생명체를 회복시키는 경이로운 능력인 ‘항상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제대로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식습관, 운동, 수면 등 인간이 일상적으로 행하는 모든 활동을 야생의 것으로 되돌려야 한다는 것이다. 《맨발로 뛰는 뇌》에서는 인간이 문명화를 통해 얻은 질병에 대해 분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일상에서 이루어지는 식습관과 운동, 수면, 자연과의 접촉, 부족 생활, 관계, 마음 챙김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법을 제시한다.
    웃음, 뇌에 불을 켠다
    저자: 이임선
    우울증을 앓거나 삶이 고단해 웃음을 잃어버린 사람부터 암환자나 파킨슨병 환자 등 몸을 움직이기 어려운 환자까지, 웃음으로 그들의 뇌세포를 활성화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도록 돕는 ‘21일 웃음 프로젝트’를 엮은 것이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간단한 웃음 동작인 ‘입 꼬리 올리기’부터 시작해 신체 각 부위를 활용한 다양한 웃음 운동들을 소개하고, 웃음을 통한 자기 공감과 용서, 감사에까지 이르는, 또한 신나게 웃다 보면 저절로 치유가 일어나는 웃음 기법들을 21일 동안 따라하면서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했다.
    잃어버린 토끼, 커피, 눈풀
    저자: 베티나 비르키에르
    우리 할아버지에게서 낱말들이 떨어져요!
    우리 할아버지는 토끼와 커피와 꽃을 좋아해요.
    123가지나 되는 꽃 이름도 모두 알고 있어요. 그것도 학명으로요.
    그런데, 어느 날부터인가 할아버지에게서 낱말들이 하나, 둘 떨어졌어요.
    나는 그 낱말들을 주워 상자에 차곡차곡 담느라 하루 종일 바빴지요.
    그러다 문득, 좋은 생각이 떠올랐어요!
    바로 지금! 할아버지가 좋아하는 것들을 함께 하는 것이지요!
    치매에 걸려 매일 조금씩 기억을 잃어가는 할아버지,
    그 곁에서 오늘을 따뜻하게, 새롭게 함께 채워가는 감동적인 가족 사랑 이야기입니다.
    조기치매 예방과 개입방법
    저자: 가네코 미쯔오 / 역자: 홍금자
    치매환자와 가족들을 위한 치매예방서. 이 책은 노인치매의 권위자인 저자가 오랜 외래 경험을 통해 알아낸 조기 치매진단의 방법과 테스트법, 간이치매진단법과 임상증상분석법, 원인과 대책법, 뇌활성화훈련의 방법 등의 내용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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