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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뇌팔팔요법: 인지장애 개선용 계산편 C형
    저자: 기탄교육연구소
    <뇌팔팔요법 인지장애 개선용 계산편 C형>은 인지장애(치매)의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조금이나마 향상시키기 위한 교재로, 중증의 인지장애(치매)가 있는 어르신에게 적합하다. 하루에 정해진 분량을 풀면서 인지장애(치매)를 개선할 수 있다. 어르신 혼자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을 지원하는 사람과 함께 진행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늙지 않는 비밀
    저자: 엘리자베스 블랙번, 엘리사 에펠
    소개할 책은 바로 그 질문에 대한 부분적인 해답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치매의 가장 강력한 위험 인자 중의 하나는 노화입니다. 하지만, 나이 듦이 곧 신체적인 노화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나이는 단지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스스로를 잘 관리하면 사회적인 연령보다 훨씬 젊은 신체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소개하는 “늙지 않는 비밀”이란 책은 우리 몸의 노화 시계를 멈추고 세포를 좀 더 젊게 유지하기 위한 마음 및 생각의 수양, 스트레스 관리, 식생활, 수면 습관 등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실천 전략들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노화 생물학의 어려운 내용들도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고 있고 독자가 바로 생활 속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치매 환자와 치매 환자의 가족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늙지 않는 비밀
    저자: 엘리자베스 블랙번, 엘리사 에펠 역자: 이한음
    소개할 책은 바로 그 질문에 대한 부분적인 해답을 담고 있는 책입니다. 치매의 가장 강력한 위험 인자 중의 하나는 노화입니다. 하지만, 나이 듦이 곧 신체적인 노화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나이는 단지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가 스스로를 잘 관리하면 사회적인 연령보다 훨씬 젊은 신체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소개하는 “늙지 않는 비밀”이란 책은 우리 몸의 노화 시계를 멈추고 세포를 좀 더 젊게 유지하기 위한 마음 및 생각의 수양, 스트레스 관리, 식생활, 수면 습관 등 일상생활 속의 다양한 실천 전략들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습니다. 노화 생물학의 어려운 내용들도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주고 있고 독자가 바로 생활 속에서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어서 치매 환자와 치매 환자의 가족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의 뇌를 믿지마라:일상을 뒤흔드는 건망증의 위험과 기억력의 비밀
    저자: 캐서린 제이콥스(Cathryn Jakobson Ramin) / 역자: 이영미
    도대체 내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걸핏하면 물건을 잃어버리는 남편 단순한 습관일까? 시장에 가서 다른 물건만 잔뜩 사오는 아내 정신을 어디에 두고 사는거야? 검색창 띄워놓고 왜 켰는지 모르고 다른 일만 한다고? 차를 어디에 주차했는지 잊어버린다고?

    무심하게 흘리는 건망증을 웃으며 흘려넘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와 뇌에 대하여 이야기한 책. 유력 저널리스트이자 단란한 가정의 엄마로 살던 저자가 직접 곁은 건망증의 원인과 해결책을 찾아 겪은 내용을 수록했다. 뇌가 일상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뇌와 일상을 점검하고 뇌의 미래와 경고를 수록했다.

    「당신의 뇌를 믿지 마라」는 저자가 어느날 문득 자신의 머리에 심상치 않은 조짐을 발견하고 삶을 흔드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벌인 내용을 수록했다. 기억력은 유전적으로 타고 나는건지, 잃어버린 기억을 되찾을 방법은 없는지 등 뇌와 건망증의 싸움을 3년간한 뇌탐사 여행기다.

    저자는 이 책에서 풍부한 상식과 남다른 취재력, 해박한 지식을 총 동원해 뇌과학에서부터 심리학, 생물학, 영양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넘나들며 수많은 정보와 내용을 정리했다. 동물의 임상실험결과를 통해 인간들이 무심히 지나친 인간심리와 습관, 성장과정과 사고 방식이 인간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다.
    '두근두근(頭筋頭筋) 뇌운동' (제1권) (제2권)
    저자: 김기웅, 신서란
    <두근두근(頭筋頭筋) 뇌운동>은 어르신들이 신문을 이용해 일상생활 속에서 치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와 중앙치매센터가 개발한 인지훈련법이다. 신문과 필기구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훈련이 가능하고 추가 비용 또한 거의 들지 않기 때문에, 2014년 여름 12가지 문항이 처음 소개된 이후 많은 이용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두뇌튼튼 종이접기 시니어를 위한,치매를 예방하는 실전 뇌훈련
    저자: 구보타 기소
    '뇌 기능을 유지하고 싶다면,
    오늘부터 매일매일 종이접기!

    종이접기가 단순히 아이들만의 놀이라고 생각하세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종이접기는 의학적 의미가 분명한 활동입니다. 손가락을 움직여 종이를 접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뇌 훈련법이거든요. 나이가 들면 뇌의 전두엽 부위에서 가장 빨리 노화가 진행되는데, 이 영역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 내에 정해진 순서로 손가락을 움직이는 행위’가 제일 효과적이랍니다. 종이접기는 바로 이 행위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그렇기에 재활이나 요양의 현장에서도 종이접기를 활용하는 것이죠.

    이 책은 어르신을 위해 구성한 종이접기 책이에요. 큼지막한 글자, 가위로 잘라 내면 색종이가 되는 책 속 종이접기 시트, 예상 독자의 연령대를 고려해 설정한 제한시간과 난이도 등은 모두 어르신을 위한 배려입니다. 제한시간을 생각하며 접으면 더욱 효과적으로 두뇌 트레이닝을 할 수 있거든요. 치매가 걱정되는 어르신뿐만 아니라 3~40대 중년층, 어린아이들까지 모두 다 함께 종이접기를 즐기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머리가 좋아지는 영양학
    저자: 나카가와 하치로 / 역자: 김태호
    머리를 맑게 하거나 지능개발을 돕는 영양소를 소개하고 잘못 인식하고있는 영양 상식을 지적하였다.
    미술치료와 치매예방
    저자: 신현옥
    미술치료를 통한 치매예방을 소개하는 책. 치매미술치료는 치매로 인해 인지기능의 떨어진 노인들에게 현재 또는 과거의 기억을 되살리는 기회를 준다. 본인의 능력에 따라 선, 색, 형태를 스스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여 성취감과 정서적 안정을 얻게 하고, 지적활동과 인지적 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책은 크레파스화를 이용한 회상요법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치매미술치료 및 치매예방미술치료를 통해 치매로 고통받는 노인과 그 가족의 삶을 증진시키고 남은 여생을 의미있게 살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림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면서 자연스럽게 자아를 발견하고, 그림을 그리는 그룹과의 지속적 만남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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