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중앙치매센터

통합검색
사이트맵 닫기

도서목록

HOME 정보 도서목록 프린트하기

total : 67 (1/9 page)
    36시간: 길고도 아픈 치매가족의 하루 : 세계 최고 존스홉킨스 의과대학이 제공하는 치매극복 가이드
    저자: 낸시 L. 메이스 외 / 역자: 안명옥
    36시간: 길고도 아픈 치매가족의 하루'는 존슨 홉킨스 의대 교수들이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30년간 연구한 결과 바탕으로 치매 가족들이 겪고 있는 절박한 사례들을 설명하면서 치매 극복의 합리적인 치유법을 제시한다.
    기억요정 또또
    저자: 제성은
    갈수록 고령화되어가는 현대사회 속에서 노인들에 대한 관심과 돌봄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입니다. 노인들은 더 이상 우리와는 별개의 세대가 아닌 우리와 동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동료이자 친구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 ‘해피&힐링 세대공감 실버동화 시리즈’는 소외와 고독, 단절, 죽음 등의 노인문제가 더 이상 노인들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가 함께 공감하고 소통해야 할 사회적 문제라고 인식하고 0세부터 100세까지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그림책이라는 매체의 특징과 장점을 살려 노인과 젊은 세대 간의 상호소통을 도모하고자 제작된 신개념 동화 시리즈입니다.
    또또는 이제 할머니가 아이가 되었다는 걸 알았어요. 가족과 함께 살아도 이야기할 사람이 없는 김영순 할머니는 잊고 싶은 기억을 말해주면 그 기억을 없애주는 기억요정 또또를 만나게 됩니다. 또또를 만나 밤마다 이런저런 기억들을 말해주는 할머니. 할머니는 말동무가 된 또또에게 나이와 이름, 집 주소까지 말해주며 이제 남은 기억들이 점점 사라져갑니다. 그런 할머니를 이상하게 여긴 가족들은 의사로부터 ‘ 노인성 치매’ 라는 진단을 받게 되는데……. 할머니는 정말 너무 외로워서, 말할 상대가 없어서 기억요정을 통해 그동안 간직하고픈 소중한 기억들을 점점 잃어버리신 걸까요?
    노인성치매연구
    저자: 한경희, 김대년, 김옥태, 김인숙, 김정숙, 심영, 정은희, 조명희, 최종명, 황태주
    노인성 치매 연구에 관하여 다룬 책이다. 입문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노인수발에는 교과서가 없다: 일본 최고의 수발 전문가가 들려주는 노인수발 이야기
    저자: 하나리 사치코 / 역자: 최태자 외
    고된 수발에 지쳐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이들에게 들려주는 따뜻한 충고!

    일본 최고의 수발 전문가가 들려주는 노인수발 이야기 『노인수발에는 교과서가 없다』. 사회가 고령화되고, 급격하게 노인 인구가 늘어감에도 우리는 본격적으로 ‘노인수발’에 대해 논하지 않는다. 노인수발 전문가인 저자는 노인인구가 급격하게 늘어가는 요즘, 어떻게 노인들을 행복하게 수발하고 옆을 지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또 삶과 죽음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을 통해 노인수발의 질적 문제를 다루고 있다.
    노인이 말하지 않는 것들
    저자: 종합케어센터 선빌리지 / 역자: 박규상
    실버산업(복지 비즈니스)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것들! 실버산업의 현재와 미래를 알려주는 책.『노인이 말하지 않는 것들』은 2006년 일본 요미우리 신문사에서 수여하는 <제3회 일본 치매케어학회/요미우리 치매케어상> 공로상을 수상한 '사회복지법인신생회'의 이사장이 운영하는 산하 노인관련 시설 및 회사의 노인수발 전문가들이 쓴 현장 사례집이다.

    전문직업인으로써의 노인수발 종사자들이 고령자가 마지막까지 인간의 존엄성을 지키며 인간답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이념을 가지고,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가를 제시한다. 고령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돈을 받는 것을 비즈니스화할 때 요구되는 관련 직업의 전문성, 서비스의 질 등 현장 사례를 소개한다.

    아울러 관련종사자 간의 유대관계, 지역사회와의 연대에 대해서도 설명하여 실무에서 큰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개호 현장에서 '존엄을 생각하는 케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언을 하는 이 책은 실버산업에 진출하려는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지침서이다.
    노화와 인지-의사소통
    저자: 이미숙
    이 책은 고령화의 현황과 그에 따른 다양한 요구에서 출발하였다. 무엇보다 언어병리학에서 노화로 인한 인지-의사소통의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이론적 및 임상적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 재활 관련 분야, 심리학, 노인학, 사회복지학 등 유관 학문의 전문가가 참고할 만한 교재로도 활용할 수 있다. 노화로 인한 인지-의사소통의 변화에 직면하거나 대비하고자 하는 노인과 가족, 그리고 노인의 인지와 언어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참고할 수 있다.
    돌보는 힘
    저자: 아가와 사와코
    『돌보는 힘_아가와 사와코의 간병 입문』은 그러한 간병과 돌봄에 등대가 되어줄 따뜻한 실용서입니다. 94세로 세상을 떠난 아버지를 간병했으며 치매를 앓는 어머니를 돌보는 등 간병 체험이 풍부한 에세이스트, 베스트셀러 작가, 다양한 저명인사 인터뷰어인 아가와 사와코와, 1만 명 이상의 임종을 지켜본 고령자 의료의 일인자인 의사 오쓰카 노부오 선생과의 대담으로, 아가와의 밝고 절묘한 인터뷰가 오쓰가 선생의 귀중한 조언을 이끌어내면서 ‘아가와 식’ 간병과 돌봄을 제시해 줍니다.
    돌봄이 아니라 인생을 배우는 중입니다
    저자: 전계숙
    요양보호사와 보호자 모두에게 전하는 작은 위안과 따뜻한 길잡이
    원하든 원치 않든 고령사회에 접어든 우리 사회에서, 존엄한 삶의 마무리를 위해 돌봄은 필수가 되었다. 한동안은 요양원에 어머니를 모셨던 보호자로, 이제는 3년차 요양보호사로 요양원을 경험한 현직 요양보호사가 써내려간 요양원 24시.
    요양보호사로서 좌충우돌하며 겪어낸 자신의 경험을 성찰하여 얻어낸 어르신 돌봄을 위한 자세와 지혜는 전문 요양보호사는 물론 집에서 어르신을 직접 돌보는 보호자들에게도 귀한 안내가 되어 준다. 마지막으로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요양원에 모셔야 할지를 고민하는 보호자들에게도 선택을 위한 친절하고도 따뜻한 안내를 전하고 있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