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피라이트 바로가기

중앙치매센터

통합검색
사이트맵 닫기

도서목록

HOME 정보 도서목록 프린트하기

total : 16 (1/2 page)
    건축의학: 좋은 건축이 건강을 만든다
    저자: 마쓰나가 슈가쿠 / 역자: 이철구
    이 건축의학이 대체의학ㆍ대체의료의 한 부문으로서 성장하고, 건축의학을 활용한 주택과 빌딩 등이 실제로 건축되는 것을 통해 "한 사람 한 사람의 뇌가 활성화되고 창조성이 향상되어, 삶의 의의와 목적을 발견하는 것과 연결된다."고 본인은 생각한다.
    건축환경디자인과 노인성치매
    저자: U.COHEN 외 / 역자: 정무웅 외
    본 서는 치매치료환경에 대한 일관되고 치밀한 참여관찰과 총체적 분석과정을 통해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한 것이다. 이 책은 또한 개개의 환경요소에 주목하면서 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갖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하여 시설공급의 과정-치매를 앓고 있는 사람들의 환경의 계획과 구축에 있어서 요구되는 전형적인 일련의 작업-에 따라 구성되어 있다.
    고령화 사회의 의료경제학과 개호(치매)보험
    저자: 김영기
    의료경제학과 개호 보험에 관한 연구서. 이 책은 고령화 사회와 의료 경제학의 특징 및 국민 의료비의 국제비교, 일본의 의료보험제도와 진료 보수, 의료개혁 방향에 관한 내용 등으로 구성되었다.
    노인 커뮤니티 공간
    저자: 박혜선
    노인을 위한 영국의 복지시설과 주택에 관한 『노인커뮤니티공간』. 실제 영국에서 방문한 사례를 소개하고, 사례를 들여다보기 위한 눈을 키우는데 요구되는 기초적인 통계자료와 복지정책, 복지서비스 현황 등 영국의 노인복지환경에 대한 사항을 정리한다. 저자는 단지 커뮤니티에서의 케어를 넘어선 커뮤니티에 의한 케어, 즉 지역주민을 위한 복지는 지역사회가 주도하고 함께해야만 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노인환경디자인
    저자: 한국실내인테리어학회
    의료ㆍ복지 현장의 경험에 기초한 케어 안내서. 케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본 이론에서 다양한 행동ㆍ심리증상에 대응하는 실제적인 방법, 환경 관련 전문 용어까지, 일본의 환경 만들기 노하우를 집대성했다. 또한 어세스먼트 방법, 심리검사 및 정신기능 평가 도구 등을 자세히 소개한다.
    노화의 비밀 Scientific American 2-고령화 시대, 영원한 젊음은 가능한가?
    저자: 사이언티픽아메리칸 편집부 / 역자: 김지선
    '노화’는 무엇이며, 노화는 조절될 수 있는가? 온 인류가 노화 지연과 생명 연장에 뜨거운 관심을 보이며, 세계 굴지의 기업들은 바이오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80대와 90대까지도 거뜬히 살 수 있게 된 지금, 인간답게 살 수 있는 시간은 얼마나 될까? 큰 장벽이 두 가지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세포와 조직에 축적되는 손상, 그리고 암과 알츠하이머 같은 노화 관련 질병이다.

    어느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할지를 놓고 연구자들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이 책 <노화의 비밀>은 과학이 노화 과정에 관해 얼마나 알아냈으며, 얼마나 더 알아내려 노력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배리어 프리 디자인
    저자: 전희식, 김정임
    이 책은 장애인을 위한 건축의 설계와 디자인 방향, 계획, 행정지도, 시공 등의 실무에 관련하는 사람들이 현장에서 활용할 것을 목적으로 구성되었다. 장애인에 관련된 법과 제도의 기본적인 개념, 선진 각국의 건축기준, 체크 포인트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사례들을 소개함으로써 실제 응용에 있어서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알츠하이머의 종말
    저자: Dale Bredesen / 역자: 박준형
    치매, 알츠하이머질환을 끝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국가치매책임제의 시작과 더불어 치매를 정복하고자 하는 우리나라 모든 이들의 귀가 솔깃해 질 제안이다.
    이 책이 출간과 더불어 아마존, 뉴욕타임즈의 종합 1위 베스트셀러로 등극하고 17개 국어로 번역되는 영향력을 발휘한 것을 보면 치매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사람들의 갈망을 읽을 수 있다.

    본서는 퇴행성 질환의 세계적 권위자인 캘리포니아대학의 데일 브레드슨 박사의 30여년 연구를 정리한 것으로 그가 개발한 인지기능 회복프로그램인 리코드(ReCODE)라는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알츠하이머는 치료가 불가하다는 기존의 생각을 깨뜨리고 36가지 알츠하이머의 유발 원인에 맞게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인지기능을 회복할 수 맞춤형 솔루션을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의 프로그램을 100% 통치약으로 생각하기는 이르지만 일반인이 읽기 쉽게 쓰여져 있고 구체적인 뇌건강 실천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뇌가 있는 사람은 무조건 읽어야 한다’는 표지의 말처럼 뇌건강과 치매예방을 위한 마음가짐, 생활변화를 위해 곁에 두고 읽어 봄직한 책으로 추천한다.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