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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세까지 총명하게"
    저자 : 명지병원
    "인지치료에 예술치료를 접목한 인지예술치료를 통해 뇌 건강을 회복하다!
    치매 환자와 예술로 소통하는 인지예술치료의 이론과 실기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백세까지 총명하게』. 치매 관련 기관 종사자(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등),
    치매의 예방과 관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치매 환자를 이해하고, 치매를 예방하고, 이미 진행된 치매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미술치료는 회상요법 등 다른 중재 기법을 병행할 수 있으며, 자기를 표현하고, 자존감을 고양하도록 돕는다.
    음악과 미술 등 예술치료의 효과와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이러한 치료 기법의 구체적인 방법과 실전적인 내용을 자세하게 다루어 현장에서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고령자 치매를 위한 치료적 활동: 인지건강 프로그램
    저자: 정원미 외
    이 책에서는 이상의 치료 목표에 중점을 두어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평가하고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치료적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였습니다. 각 치료적 활동은 필요한 준비물과 실시방법을 치료목표에 근거하여 사용할 언어까지 제시하였으므로 치매환자 치료에 많은 경험이 없으신 분들도 활용하시기에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치매 환자를 치료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치매환자의 보호자와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림을 통한 뇌운동법 정물, 명화
    저자: 김태유 외
    이 책은 주의력과 손과 눈의 협응 능력, 시공간지각 및 구성능력 등 뇌의 관리기능을 활성화하도록 유도한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거나 미술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재미있게 그릴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기억력 훈련 프로젝트
    저자: 한설희 외
    건강한 뇌 만들기' 프로젝트

    몸은 건강하게, 마음은 즐겁게, 머리는 활기차고 빠르게

    나만의 다이어리는 편식을 하지 않고 인지기능을 골고루 사용하게끔 만들어졌고 또 쉽게 쓸수 있어 자신도 모르게 브레인을 골고루 운동 시킬 수 있습니다.
    기억의 일곱가지 죄악
    저자: 대니얼 샥터(Daniel Schacter) / 역자: 박미자
    이 책의 저자는 기억의 신경심리적 연구에 탁월한 성과를 보인 연구자이며 이 책에서 다루는 기억의 소멸, 피암시성, 편향 등의 주제는 치매를 알고자 하는 일반인, 강의실에서 단기 기억력 저하가 치매의 특징이라는 사실 정도만을 배운 전문 인력에게 기억이 매우 다양한 얼굴을 가진 인간의 기능이라는 것을 일깨워줌으로써 다시 치매 환자를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이다.
    노인성치매 우울증의 성공적 치료
    저자: 오병훈 , 차경렬
    노인의학 전문서. 이 책은 노인 환자의 평가와 치료, 응급환자의 평가와 치료, 노인성 질환에 따른 특징 등의 내용으로 구성했다.
    노인회상 이야기카드
    저자: 윤소영
    노인회상 이야기카드는 치매예방과 기억력 향상을 위해 노인들이 과거를 회상할 수 있는 장면과 사물을 그린 48장의 그림으로 구성되어 있다. 노인이 그림카드를 보고 과거에 경험한 사건들 중에서 즐거운 경험을 떠올리고 공유하게 함으로써 노인의 정서적 안정, 기억력 등 인지 기능향상, 사회적 상호작용을 돕는다.
    뇌선생의 건강두뇌교실 초/중/고급 :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전문의들의 뇌 활성 프로젝트
    저자: 나덕렬, 이재홍, 김건하, 한노을
    건강한 두뇌를 위한 치매 예방 프로그램!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전문의들의 뇌 활성 프로젝트『뇌선생의 건강두뇌교실: 고급』. 뇌 명의인 나덕렬 삼성서울병원 과장과 이재홍 서울아산병원 신경과 교수 연구팀이 오랜 연구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건강한 두뇌를 유지하기 위한 ‘뇌 건강 치료 학습 매뉴얼’을 소개한 책이다. 본문은 총 7차에 걸쳐, 뇌의 각 영역을 골고루 자극할 수 있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활동마다 뇌가 활성화되는 영역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과제를 해결하며 자신의 뇌가 활성화되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다. 특히 한 차수가 끝날 때마다 일기 쓰는 공간을 배치하여 학습을 마무리하는 소감을 적어보고, 글을 쓰는 활동을 통해 뇌의 여러 영역을 활성화할 수 있다. 꾸준한 단계별 뇌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나이 듦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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