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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0세까지 치매없는 아침 건강 수프 주스
    저자: 사라사와 다쿠지 / 역자: 박소영
    "아침 식사로 무엇을 먹느냐가 치매 없는 노후를 결정한다!
    젊은 뇌로 만들어주는 하루 한 잔의 습관『100세까지 치매 없는 아침 건강 수프&주스』. 일본 치매 연구의 권위자인 시라사와 다쿠지 의학박사가 아침 수프와 주스를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하게 장수하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저자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갈아 만든 수프와 주스에는 치매에 걸리지 않게 하는 중요 영양소인 항산화물질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이야기한다. 본문은 수프와 주스의 효능, 수프와 주스를 만드는 데 활용하면 좋은 식재료들, 치매를 예방하는 수프와 주스의 레시피 등이 담겨 있다. 특히 수프와 주스의 레시피는 재료를 간단하게 썰어 믹서에 갈거나 전자레인지로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누구나 손쉽게 도전해볼 수 있다. "
    20대부터 챙기는 치매예방 레시피
    저자: 김지연
    20대부터 챙기는『치매예방 레시피』. 치매를 예방하는 103가지의 마법의 레시피를 소개하는 책이다. 버섯카레덮밥, 메밀배추전, 청국장미역무침, 바지락레드와인찜, 고등어고추장양념구이, 해바라기씨사과샐러드, 브로콜리호두수프 등 비만을 없애고 각종 성인병을 막아주는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가장 뛰어난 중년의 뇌 : 뇌과학이 밝혀낸 중년 뇌의 놀라운 능력
    저자: 바버라 스트로치 / 역자: 김미선
    <가장 뛰어난 중년의 뇌>는 뇌과학의 최전선에서 이뤄지고 있는 많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년 뇌’의 놀라운 능력에 대해 풀어낸 책이다. 중년의 뇌가 젊을 때처럼 쌩쌩하게 돌아가지 않는다는 편견을 벗어버리고, 뇌 과학 연구자들을 만나 중년의 뇌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중년의 뇌에 관해 과학을 무엇을 밝혔는지 살펴본다. 어휘, 언어 기억, 공간 정향, 귀납적 추리에서 최고의 수행력을 보인 사람들의 평균 나이는 40~65세였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력, 종합 능력, 어휘력, 직관, 통찰력이 절정에 달해 있는 중년의 뇌에 특징을 분석했다. 중년의 뇌가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건강에너지를 경영하라
    저자: 문미진
    100세까지 치매 없이 건강하게 사는 삶의 지혜 『건강에너지를 경영하라』. 저자 문미진은 치매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사실을 바로 알아야 하고, 좋은 생활 습관을 통해 건강한 정신으로 세상과 소통할 것을 강조한다. ‘지극정성으로 구강관리 하기’, ‘뇌세포를 보호하는 자연식품 즐겨먹기’, ‘치매 예방에 도움 되는 아로마테라피로 힐링하기’ 등의 방법을 제안한다.
    고든 할아버지
    저자: 김혜원
    '매일 아침 아내를 찾아 나서는 고든 할아버지.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할아버지의 아내의 대한 애틋한 사랑이야기
    그림을 통한 두뇌자극. 1-가 아름다운 계절별 꽃 | 치매 예방을 위한 두뇌 활성화 비법
    저자: 이은아 , 해븐리병원 두뇌연구소 / 그림: 유진선
    치매 전문의가 기획하고 현직 서양화가가 그린 책으로 계절별 꽃 종류를 기억하며, 뇌세포를 재미있게 골고루 자극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을 통한 두뇌자극. 1-나 아름다운 계절별 꽃 | 치매 예방을 위한 두뇌 활성화 비법
    저자: 이은아 , 해븐리병원 두뇌연구소 / 그림: 유진선
    치매 전문의가 기획하고 현직 서양화가가 그린 책이다. 계절별 꽃 종류를 기억하며, 뇌세포를 재미있게 골고루 자극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한다.
    기억력을 지켜주는 컬러링북
    저자: 김영주, 박수정, 황경성,박용인
    '말로 하지 못하는 것을 보여주는 미술 치료법

    이 책에는 ‘두뇌 활동’과 ‘색칠하기’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두뇌 활동은 ① 같은 숫자 찾기, ② 다른 그림 찾기, ③ 미로 찾기, ④ 글자 퍼즐, ⑤ 계산하기, ⑥ 짝 맞추기, ⑦ 그림 완성하기 등으로 좌?우뇌와 전두엽, 해마 등을 고르게 자극해줍니다. ‘색칠하기’는 다시 ‘만다라’와 ‘회상’으로 나뉩니다. 각 권마다 만다라 12종, 회상 장면 12종을 엮었습니다. ‘회상’을 주제로 택한 이유는 그림으로 옛 추억을 떠올려보고 현재와 연결해 연상하면서, 손상된 기억을 되살리는 동시에, 잃어버린 시공간 개념을 회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례대로 색칠해 책 한 권을 완성하는 동안 사용자는 ‘① 마음을 열어 나와 만나기 → ② 마음속 감정 끌어내기 → ③ 감정 추억하기 → ④ 마무리하며 감정 통합하기’의 네 가지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미술 치료에서 자기감정을 객관적으로 들여다보고 스스로 정리하도록 이끌어주는 가장 보편적인 구성을 따른 것입니다.

    치매는 느린 속도로 악화하는데, 최근 치매 노인 치료 방법으로 약을 쓰지 않고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요법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미술 치료는 자연스러운 놀이와 창작 활동으로 노인의 정서적 갈등을 완화시키고 원만하게 지내도록 도와주는 심리 치료법입니다. 노인성 치매 예방에 매우 유용해 학계와 현장에서 두루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령화 시대, 건강한 노년을 위해 노인 맞춤형 프로그램과 실용적인 컬러링북이 절실합니다. 노인들을 모시는 시설이나 기관에서도 현장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교재가 꼭 필요하다는 요청이 많습니다. 이 책이 가정과 시설을 두루 아울러 건강한 두뇌 건강을 유지하고 싶은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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