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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세까지 총명하게"
    저자 : 명지병원
    "인지치료에 예술치료를 접목한 인지예술치료를 통해 뇌 건강을 회복하다!
    치매 환자와 예술로 소통하는 인지예술치료의 이론과 실기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백세까지 총명하게』. 치매 관련 기관 종사자(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등),
    치매의 예방과 관리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치매 환자를 이해하고, 치매를 예방하고, 이미 진행된 치매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미술치료는 회상요법 등 다른 중재 기법을 병행할 수 있으며, 자기를 표현하고, 자존감을 고양하도록 돕는다.
    음악과 미술 등 예술치료의 효과와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는데, 이 책에서는 이러한 치료 기법의 구체적인 방법과 실전적인 내용을 자세하게 다루어 현장에서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한설희 명의의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노후"
    저자 : 한설희
    "마흔부터 아흔까지,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치매 예방·관리법
    “치매, 제대로 알면 두렵지 않다”
    나이 들어서도 내 다리로 팔팔하게 걷고, 생생하고 또렷한 기억력을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소원일 것이다. 누구나 장수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지만 치매는 백세시대에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치매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없애고, 치매 예방은 물론 조기 검진·치료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리기 위해 국내 최고의 명의 한설희 원장(건국대의료원)이 집필한 책 《한설희 명의의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노후》가 출간되었다.
    한설희 원장은 치매 예방에는 올바른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예방주사를 맞듯 노년이 되기 전부터 뇌 건강에 좋은 생활습관으로 바꾸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다. 젊을 때의 건강과 체력을 자신해 방심하고 살아간다면 치매를 비롯한 온갖 질환이 찾아올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생활습관을 고치고 노력해야만 100세까지 팔팔하고 또렷하게 살 수 있다.
    《한설희 명의의 치매 걱정 없는 행복한 노후》는 총 4부로 구성되었고, 두뇌 트레이닝을 돕는 별책부록이 제공된다. 1부는 치매 예방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2부는 치매 진단 방법과 치매로 오해하기 쉬운 증상을 소개한다. 3부에서는 치매에 대한 속설을 설명하고, 치매 단계별·종류별 증상을 자세히 알려준다. 4부는 치매 진단을 받았을 때 받아들이는 마음가짐과 현실적인 관리법과 대처법을 소개했다. 별책부록에는 매일 하나씩 뇌의 다양한 영역을 훈련할 수 있는 두뇌 트레이닝 프로그램 2개월분을 수록했다."
    100세까지 치매없는 아침 건강 수프 주스
    저자: 사라사와 다쿠지 / 역자: 박소영
    "아침 식사로 무엇을 먹느냐가 치매 없는 노후를 결정한다!
    젊은 뇌로 만들어주는 하루 한 잔의 습관『100세까지 치매 없는 아침 건강 수프&주스』. 일본 치매 연구의 권위자인 시라사와 다쿠지 의학박사가 아침 수프와 주스를 통해 치매를 예방하고 건강하게 장수하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저자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갈아 만든 수프와 주스에는 치매에 걸리지 않게 하는 중요 영양소인 항산화물질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이야기한다. 본문은 수프와 주스의 효능, 수프와 주스를 만드는 데 활용하면 좋은 식재료들, 치매를 예방하는 수프와 주스의 레시피 등이 담겨 있다. 특히 수프와 주스의 레시피는 재료를 간단하게 썰어 믹서에 갈거나 전자레인지로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누구나 손쉽게 도전해볼 수 있다. "
    20대부터 챙기는 치매예방 레시피
    저자: 김지연
    20대부터 챙기는『치매예방 레시피』. 치매를 예방하는 103가지의 마법의 레시피를 소개하는 책이다. 버섯카레덮밥, 메밀배추전, 청국장미역무침, 바지락레드와인찜, 고등어고추장양념구이, 해바라기씨사과샐러드, 브로콜리호두수프 등 비만을 없애고 각종 성인병을 막아주는 맛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준다.
    365 브레인 피트니스 5
    저자 : 박흥석, 안이서, 이혜미 외
    "백세시대의 불청객 치매,
    가장 확실한 대비는 ‘뇌를 훈련하는 생활습관’
    이제 ‘365 브레인 피트니스’로 치매를 예방하자!
    흑사병, 콜레라, 암 등 무서운 질병이 인간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시절, 우리는 ‘어떻게 하면 오래 살 수 있을까?’를 고민했다. 하지만 의학의 발달로 이러한 질병을 극복하게 되면서 우리는 ‘몇 살까지 살 수 있을까?’ 대신 ‘남은 여생을 어떻게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기대수명이 80대를 웃돌고, 초고령화 사회 진입을 목전에 둔 지금, 사람들은 이전보다 더 많이 건강을 생각하게 되었다. 무병장수를 위한 방송 프로그램, 몸에 좋다는 음식이나 운동법을 소개하는 책, 질병에 대한 연구 결과를 소개하는 논문 등 건강과 관련된 정보들이 매일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는 것만 봐도 이를 잘 알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신체 건강에 비해 정신 건강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졌다. 몸에 좋다는 음식은 잘 챙겨 먹고 열심히 운동하면서도 뇌 건강을 지키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데 스트레스로 가득 찬 현대사회에서 정신 건강은 신체적인 건강보다 훨씬 더 많은 위협을 받고 있다. 특히 인구의 급속한 고령화에 따라 치매 환자의 수가 매우 빠르게 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약 44만 명의 노인성 치매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산되며, 2020년에는 환자 수가 80만 명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치매는 뇌기능이 손상 혹은 저하되면서 기억 상실 등의 인지장애를 일으켜 혼자서는 일상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하며, 콜레라나 암보다 더 큰 고통을 가져다준다. 치매가 무서운 이유는 마치 다른 사람이 된 듯 이전과 같은 삶을 영유할 수 없고, 환자 본인은 물론이고 가족에게까지 그 고통이 전가되기 때문이다. ‘나는 아니겠지, 내 가족은 아니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에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도 방치하다 증세를 키우는 일도 흔하다.
    과거에는 인간의 뇌 기능은 나이가 들수록 저하되며, 한 번 저하된 기능은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최근 뇌 가소성(뇌가 변화할 수 있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뇌는 평생 변화하며, 학습과 환경의 변화를 통해 뇌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증거들이 대거 등장하였다. 따라서 매일 꾸준히 뇌 훈련을 하는 것만으로도 치매를 예방할 수 있고, 발병을 늦출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눈에 보이지도 않는 뇌를 어떻게 운동시킬 수 있을까? 《365 브레인 피트니스》는 그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했다. 이 책은 사람들이 집에서도 손쉽게 치매를 예방하고 진행을 막도록 하기 위한 인지훈련 학습지(치매 예방 문제집)로, 뇌의 전반적인 영역을 모두 활용하여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다. 1권당 한 달 동안 풀 수 있는 문제를 담아 총 12권으로 기획되었으며, 1년 365일 매일 3쪽씩 꾸준히 재미있는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뇌를 튼튼히 하고 뇌 건강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요즘 자꾸 깜박깜박하는데 이게 혹시 치매는 아닐까?’, ‘나중에 내가 혹시 치매 환자가 되는 건 아닐까?’ 하고 걱정만 하고 있다면, 하루 20분씩만 투자하여 문제를 풀어보자.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에 대한 바람이 실제로 이루어질 것이다."
    가장 뛰어난 중년의 뇌 : 뇌과학이 밝혀낸 중년 뇌의 놀라운 능력
    저자: 바버라 스트로치 / 역자: 김미선
    <가장 뛰어난 중년의 뇌>는 뇌과학의 최전선에서 이뤄지고 있는 많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년 뇌’의 놀라운 능력에 대해 풀어낸 책이다. 중년의 뇌가 젊을 때처럼 쌩쌩하게 돌아가지 않는다는 편견을 벗어버리고, 뇌 과학 연구자들을 만나 중년의 뇌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중년의 뇌에 관해 과학을 무엇을 밝혔는지 살펴본다. 어휘, 언어 기억, 공간 정향, 귀납적 추리에서 최고의 수행력을 보인 사람들의 평균 나이는 40~65세였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력, 종합 능력, 어휘력, 직관, 통찰력이 절정에 달해 있는 중년의 뇌에 특징을 분석했다. 중년의 뇌가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는 무엇인지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건강에너지를 경영하라
    저자: 문미진
    100세까지 치매 없이 건강하게 사는 삶의 지혜 『건강에너지를 경영하라』. 저자 문미진은 치매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부터 비롯된다는 사실을 바로 알아야 하고, 좋은 생활 습관을 통해 건강한 정신으로 세상과 소통할 것을 강조한다. ‘지극정성으로 구강관리 하기’, ‘뇌세포를 보호하는 자연식품 즐겨먹기’, ‘치매 예방에 도움 되는 아로마테라피로 힐링하기’ 등의 방법을 제안한다.
    고든 할아버지
    저자: 김혜원
    '매일 아침 아내를 찾아 나서는 고든 할아버지.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는 할아버지의 아내의 대한 애틋한 사랑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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